후미에 권하는 사회

- 또 후미에인가..

그렇게 외교적 총력을 쏟은 안보리 성명에서 심지어 '북한' 이라는 단어도 넣지 못했다는 것을 금방 망각하는 모양인데;

예전에도 쓴 기억이 있지만 천안함 사건은 정황상 북한이 했을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그것을 입증하는데 완전히 실패했고 북한에게는 천안함과 관련해서, 그 어떠한 유의미한 제재도 가해지지 않았습니다.. 

상식과 자존심이 있는 공화국의 시민이라면 이 천안함 사건을 수치스러운 상처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사건이 터지고 조사단이 발족되고 안보리 성명이 발표되는 과정등에 있었던 한국의 무능한 외교력, 군사적인 능력의 부재, 조사과정의 셀수도 없이 많은 발표상의 오류들, 내부에서의 분열과 색칠하기 등등.. 

그와중에도 미국의 항공 모함을 끌고와서 기분내고.. 덕분에 자동차 FTA 재협상 하고 중국과의 외교관계도 엄~청 나게 좋아지고.. 하여튼 한국이라는 국가의 능력에 대해 전 세계에 아주 여실히 보여주었죠.

이 천안함 사건에 얽혀서 벌어지고 있는 한국의 양상을 제 3자가 보았을때 과연 어떻게 보일지 상상하기도 싫군요. 군사적 무능으로 인한 패배와 외교적 무능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북한에 대한 완벽할 정도의 제재 실패에 대해 아무런 수치나 반성도 없이 빨간칠이나 하고 있는 꼴이라니.. 

지는 시스템은 그 구성원 까지 지는 사고방식을 하게 만듭니다. 자존심이고 긍지고 공동체의 이익이고 뭐고 빨간칠 앞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다는게 과연 어떤 의미 인지, 이 국가에 장-단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별로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수치를 모르는 공동체, 패배를 패배로 받아들일지 모르는 사회가 어떻게 될지 설명할 필요는 없겠죠.
by milln | 2012/04/21 16:56 | 뉴스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lain2pm.egloos.com/tb/383195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